안녕하세요. 지니지니해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블로그가 갑자기 저품질이 된 것인지? 아니면 다른 블로거의 글이 더 상향해서 나의 글이 하향되는 것인지에 파악하기 어려울 경우, 이에 대해서 확인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주 가끔 예전에 썼던 글들이 역주행 하거나 아니면 핫한 키워드들이 얻어걸려 쓰자마자 #핫이슈 글이 되는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요. 하지만, 행복도 잠시 갑자기 추락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욕심내서 포스팅을 더 열심히 했을 뿐인데 왜 갑자기 이런 식으로 추락하는 지? 그리고 예전에는 '왜' 역주행 했고, '왜' 핫했는 지 이유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네이버블로그포스팅10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블로거 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뭣 모르고 시작해, 일단 연습한다는 의미로 최소의 기준인 700자도 넘지 않게 일단 하고보는 블로거였는데요.
포스팅을 마구잡이로 하다보니, 조회수 관리도 어느 정도 유지되자 넘어서지 않고, 잘못된 정보로 무자비한 #태그 를 사용해서 더욱 더 저품질의 블로그로 고착화 되는 기이한 현상을 현재 마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살아보려고 찾아본 저의 상단노출 되는 과정과 조회수 높은 블로거가 되기 위한 과정을 여기에다가 노하우와 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 같이 하루 아침에 약간 처참한 심정이 되시는 분들, "어라? 이게 되네" 하고 하루 조회수 1000회 이상을 찍어 올라가다가 추락하시는 분들을 위한 꿀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애써 쌓아올린 블로그를 살려보자가 이번 주제입니다!
회사도 다니다보면 고비가 몇 년에 한번씩 찾아오듯이 블로그도 그런 것 같아요!
네이버서치앤테크를 통해서 답을 찾다
가장 좋은 방법은 네이버 본사의 운영정책을 따라가는 방법인 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욕심내서 제목을 더 길게 쓰고 링크도 넣고 하다보니 저품질 블로그 또는 스팸성 블로그로 인식되어진 게 아닌 가 하는 실마리를 찾았는데요. 해당 네이버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그 이유들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체험단을 진행하게 되면서 더 사진이나 글 내용을 신경써, 고퀄리티의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는데 조회수는 왜 더 급하락하는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제목 때문인가? 내용 때문인가? 다른 포스팅 때문인가? 다양한 생각을 했었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그 이유는 태그! 와 제목! 이였던 거 같습니다.
포스팅 할 때 더 검색이 잘 되라는 마음으로 태그와 제목을 길고 길게, 다양한 검색어를 넣어서 작성하다보니 더 글이 C-Rank에 의해서 낮은 포스팅으로 인식된 거 같았습니다. 해당 주제에 대해서 꾸준히 왜 포스팅 하는 사람이 관련 분야에 대해서 C-Rank 상위에 들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네이버검색] 운영정책 - ‘최적화 블로그’와 ‘저품질 블로그’?
[네이버검색] 운영정책 - 주제별 출처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반영하는 C-Rank 알고리즘
C-Rank 알고리즘에서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하는 핵심은 해당 블로그가 특정한 주제, 즉 '특정 관심사에 대해서 얼마나 깊이가 있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가'입니다.
C-Rank 적용 전에는 별다른 차별성 없는 내용의 단순 병원 홍보 글이 상단에 나오는 것과 달리. C-Rank를 적용하면 피트니스센터나 출산상담센터 등 '산후 다이어트'를 검색한 이용자에게 보다 더 유익한 정보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위 피트니스 블로그에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출산상담센터 블로그에서는 산모와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했고, C-Rank에서 이러한 주제별 신뢰도와 인기도를 계산해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위 피트니스 블로그와 출산상담센터에서 주제와 관련이 없는 일상 글이 블로그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결코 '산후다이어트' 검색 결과의 상위에 위치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어떤 블로그가 어떤 주제에 집중하고 있는지, 얼마나 검색 이용자에게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 계산하는 게 바로 C-Rank 알고리즘 입니다.
좋은 포스팅 하는 방법 총 정리
1.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 좋습니다.
지역명과 제공 서비스를 제목에 나열한 블로그 포스트 사례의 경우 좋지 않습니다. 제목이 길어지게 된다면, 핵심 내용을 앞에 나오도록 구성해 주세요.
1.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먹던 그 맛, 몬테크리스토 만드는 법 (1위)
2. 몬테크리스토 레시피 -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먹던 그 맛 (2위)
3. [영어자막] 몬테크리스토 레시피 -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먹던 그 맛 (3위)
2. 스팸/어뷰징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링크만 넣고, 대표주소를 넣습니다.
최근 도배에 가까운 어뷰징 글들에 대한 신고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실제로 알고리즘이 매일 새롭게 수집하는 어뷰징 문서 양도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사용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글을 무분별하게 생산하거나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대량 생산한 출처는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강한 제재를 받습니다.
3. C-Rank에 적합하게,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꾸준한 포스팅을 진정성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VIEW 검색에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C-Rank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C-Rank 알고리즘에는 VIEW 검색에 노출되는 서비스들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개선 적용되고 있는데요,
즉, 하루에 생산되는 콘텐츠의 양,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 어뷰징 행태, 서비스가 지향하고 운영되는 방향성 등 정량/정성적인 다양한 요소들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서비스의 경우, '콘텐츠 전문가들을 위한 플랫폼'이라는 콘셉트를 기반으로,
검색 관점에서 전문적인 콘텐츠를 다루는 출처라는 증거가 많이 수집될수록 검색 노출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반면,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통검 노출 기준이 강화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주제와 테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거나, 전문 주제를 깊이있게 다루는 포스트는 노출에 유리하지만, 단순 홍보 콘텐츠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에는 검색 알고리즘과 신고, 모니터링 등에 의해 통검 노출 기준이 강화됩니다.
4. 광고성/악의적인 포스팅이 아닌, 정당한 표기를 통한 포스팅을 진행했는데도 예전 같은 유입량이 아닐 경우 네이버 고객센터로 문의합니다.
요청주신 내용의 반영 여부 및 시기는 보장해 드릴 수 없으며, 개별적으로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 작성하신 내용에 욕설, 성희롱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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